(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송하린 기자 = 하나은행이 개인투자자에 막대한 손실을 일으킨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검사에서 관련 전산자료를 삭제해 국정감사에서 질책을 받았다. 금융감독원은 이를 엄중하게 처리하고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기로 했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8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금감원이 하나은행 DLF 검사에서 금융보안원과 함께 갔는데 하나은행의 DLF 관련 전산 자료가 삭제됐다"며 "하나은행은 작년 채용비리 때도 자료를 삭제했는데 검사방해뿐만 아니라 무력화하기 위한 범죄행위다"고 주장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하나은행이 DLF 관련 전산자료를 몇 퍼센트(%) 삭제했는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포렌식 요원을 투입해 삭제된 자료는 복구 중이라고 답했다. 하나은행의 DLF 전산자료 삭제에 대해 엄중하게 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윤 원장은 "앞으로 검사도 더 하고 법률 검토도 하고 있다"며 "엄중하게 처리하고 국회에 보고도 하겠다"고 강조했다.

하나은행은 DLF 사태에 이어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이 판매한 보험상품도 재차 지적받았다.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은 현지 국영 보험사 지와스라야와 연계해 저축성보험 약 1천700억원을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 1천600여명의 투자자 중 500여명이 교민으로 전해졌다.

지상욱 의원은 "교민들에게 474억원을 판매해 유동성 부족으로 디폴트(채무불이행)가 된 상태다"며 "하나은행은 장소만 빌려주고 책임이 없다고 주장하는데, 관련 자료를 보면 이 주장은 거짓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역시 불완전판매 차원이 아니라 사기로 볼 수 있다"며 "인도네시아가 금감원 관할이 아니라면 직원을 국내로 소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윤 원장은 "하나은행이 인도네시아 관련 손해를 본점 차원에서 구제하겠다고 해 지켜보고 있다. 국내 소환 등을 비롯한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