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일부 외국인 투자기업이 일본의 수출규제를 틈타 생산시설 등 한국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이와 같은 동향을 공유했다.

최근 상황을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 수요기업과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투자 확대를 검토 중인 것이다.

이런 분위기를 기반으로 정부는 경제적인 효과가 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성공사례를 조기에 창출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소재ㆍ부품ㆍ장비 분야에 특화한 선제적 유치 활동 및 주한 외국상의 간담회 등 소통을 강화하는 데 노력한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소재ㆍ부품ㆍ장비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 간 협력방안에 대해서는 소재ㆍ부품ㆍ장비 경쟁력 위원회 산하 실무추진단 및 대ㆍ중소상생협의회에서 투 트랙 방식으로 다양한 협력모델을 발굴할 방침이다.

앞으로 경쟁력 위원회 심의를 거쳐 협력모델 유형 및 주요 패키지 지원 후보 사례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정부는 '소재ㆍ부품ㆍ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개정을 통해 협력모델 및 예비타당성 등 각종 특례조치와 특별회계 관련 법적 근거를 조속하게 완비할 계획이다.

소재ㆍ부품ㆍ장비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 추진방안 관련해서 기술 유망성 및 기업성장 가능성을 중심으로 공모방식을 통해 관련 중소기업을 연내 지정한다는 구상이다.

지정된 기업에 대해서는 기술보증기금에 '강소기업 기술혁신 지원단'을 구성해 1:1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연구개발(R&D) 및 사업화 단계에서는 인건비, 자금, 수요기업과 매칭 등을 지원하고 공정혁신 단계에서는 스마트 공장 고도화설비 도입 등을 우대해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자의적인 수출규제 조치에 의한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앞으로도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3대 품목을 중심으로 수급 상황을 철저하게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대응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