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동대문구 청량리 일대에 서울 내 첫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된다.

정부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1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총 76곳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를 선정했다.

정부는 전국 총 143곳이 신청한 사업계획에 대해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사업지를 뽑았다.

서울에서는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 일대에 바이오·의료 연구개발(R&D) 거점과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이 선정됐다.

그동안 소규모 도시재생사업만 이뤄졌던 서울에서 처음으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이 선정된 것으로, 서울시가 추진 중이던 사업이다.

총 사업비 4천859억원으로 국비가 250억원 지원되고 지방자치단체에서 3천104억원을 댄다.





김이탁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국토부와 서울시, 과학기술계와 산업계가 협업하는 의미가 있는 사업이다. 2년 전부터 여러가지 콘퍼런스와 세미나 등이 활발히 이뤄졌던 곳"이라고 말했다.

청량리는 강북의 삼성역으로 불릴 정도로 교통여건이 좋고 재개발 사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 도시재생으로 집값 불안이 야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정부는 도시재생사업 선정지역 및 인근 부동산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과열이 우려되는 경우 사업을 중단 또는 연기해 적극 관리할 방침이다.

김 단장은 "청량리의 경우 첨단의료기기센터, 바이오헬스센터, R&D지원센터를 짓는 사업으로 주택 투기수요를 불러일으키는 사업이 아니다"며 동대문구의 집값 상승률이 서울 내에서 하위권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조선업황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부산 영도구 대평동은 수리조선산업을 고도화하고 선박개조·재제조산업으로 탈바꿈해 지역 산업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된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된 경남 거제시 고현동은 취·창업 및 일자리 안내 등을 받을 수 있는 '이음센터'와 문화광장, 테마거리 등을 활용해 도시중심기능을 강화하고 원도심 상권을 지키는 중심시가지형 재생사업이 추진된다.

노후한 주거지를 정비해 주차장, 도서관, 돌봄시설 등으로 바꾸는 소규모 사업도 전국에 61곳 진행된다.





경남 창원시 소계동에 주거지지원형으로 마을 중심에 돌봄센터, 마을주방, 실버가든 등이 들어서며, 강원 영월군에는 다슬기 가공·체험공간, 여행 정보센터 등을 포함한 일반근린형 도시재생사업이 이뤄진다.

이번 하반기 사업에 총 5조9천억원이 투입되며 이 중 국비가 7천700억원 지원될 예정이다.

정부는 구상서를 심사한 뒤 활성화계획을 제출하던 기존 방식을 바꿔 활성화계획을 제출받아 심사함으로써 행정절차를 간소화했다.

정부는 '도시재생뉴딜 성과관리지원 컨설팅단'을 꾸려 전문가 컨설팅으로 도시재생 역량 격차를 완화하고 성괄르 관리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