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송하린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이번에 우리은행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사태를 일으킨 원인으로 지주전환과정에서의 내부통제 미흡을 지목했다.

윤 원장은 8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리은행이 유독 DLF의 의사결정 및 판매과정에 문제가 많은 것처럼 보인다'는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 "우리·하나은행 모두 내부통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우리은행에 가장 두드러지게 생각되는 부분은 은행에서 지주 쪽으로 가면서 업무 다각화라든가 수수료 수익 확대라든지 그런 부분에 상당히 프레셔(pressure, 압박)를 느끼는 그런 쪽으로 조급하게 추진하다가 발생하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석 의원은 DLF 사태 외에도 우리은행이 고액현금 거래 늑장 신고, 전산 장애 사고 등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공기업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한 문화와 지배구조, 인사·경영 등 의사결정에서 다른 은행보다 자율성이 떨어지는 점이 각종 문제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러한 지적에 대부분 공감하고 근본적인 경쟁력 문제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