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시장 간 고위급 대화 채널인 '국채발행전략협의회' 신설



(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이종욱 기획재정부 국고국장은 물가연동 국고채 발행 시 경쟁입찰 방식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국장은 8일 기획재정부와 연합인포맥스가 공동으로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주최한 '제6회 KTB(Korea Treasury Bonds) 국제 콘퍼런스'에서 "유관시장 활성화를 위해 옵션 발행하던 물가 연동 국고채를 경쟁입찰 방식으로 발행하겠다"고 말했다.

레포(Repo, 환매조건부채권매매) 거래 시 담보물 범위도 확대한다. 현재는 국고채만 담보로 인정되지만 향후에는 재정증권과 국민주택채권 등 모든 국채를 포함하기로 했다.

정부와 채권시장 간 고위급 대화 채널도 마련된다.

이 국장은 "기재부 2차관 주재로 PD사 및 보험, 연기금 등 국채투자기관 대표들이 참석하는 국채발행전략협의회를 신설할 계획이다"며 "국고채 시장 수급여건, 월별·연물별 발행물량·비중, 발행·유통시장 제도개선사항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내년 국고채 발행 한도는 크게 확대된다.

이 국장은 "경기 대응, 경제 체질 개선 등을 위한 정부의 확장적 예산 편성에 따른 영향으로 국고채 발행 한도가 증가할 것이다"고 말했다.

정부안 기준으로 내년 총 발행 한도는 130조6천억 원으로, 올해 추경을 포함한 102조9천억 원보다 크게 확대된다. 상환과 순증 한도는 각각 45조8천억 원과 71조3천억 원 수준이다.

공급이 크게 늘지만, 국고채를 찾는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국장은 "외국인 투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국내 보험사, 은행 등의 국고채 수요도 당분간 견조할 전망이다"며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 확대 및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등에 안전자산 선호 경향이 강화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주체별로 보면 보험과 연기금은 자산 부채 듀레이션 매칭을 위해 채권을 찾고, 은행은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 비율을 맞추고 예대율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고채를 매수할 것이란 게 이 국장의 설명이다.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국고채 인수기반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국장은 이를 위해 국고채 전문딜러(PD) 평가 시 인수 배점 등을 조정하고 PD사의 보상체계를 개편해 경쟁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비유동성 종목의 장내거래 활성화를 도모하고, 촘촘한 매수·도 호가 조성으로 국고채 유동성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