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은행의 초고위험상품 판매를 원천봉쇄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은행의 파생결합펀드(DLF) 판매규제 필요성을 강조해온 금감원의 입장에 다소 변화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윤 원장은 8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은행의 DLF 판매에 대한 입장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최운열 의원을 질의에 "은행이 이런 상품을 팔아선 안된다고 사전에 규제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은행이 절대적으로 (판매해선)안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며 "다만 조건부로는 그런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간 윤 원장은 모든 옵션을 포함해 DLF 사태의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해왔다. 윤 원장은 취임 이전부터 은행의 고위험상품 판매 위험성을 꾸준히 지적해온만큼 DLF 등이 은행의 판매 제한 상품 목록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돼왔다.

이같은 윤 원장의 발언은 은성수 금융위원장과는 차이가 있었다. 은 위원장은 규제를 위한 규제가 시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고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금감원과 협의해 결정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에 이날 윤 원장의 발언은 금감원과 협의하겠다는 금융위와 사전 교감이 있었던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편 금융당국은 이르면 이달 말께 DLF 사태와 관련한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당국은 해외 사례에 대한 검토와 함께 시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