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국민연금이 주식 대여를 재추진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같이 주장했다.

김상희 의원은 "국민연금은 지난 8월 '국내주식 대여거래 시장영향도 분석' 용역을 발주했다"며 "주식 대여거래가 국내 주식시장과 공매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토하고 대여 거래 재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앞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국민연금 주식대여를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면서 "이에 김성주 국민연금 이사장은 국내 주식 신규 거래에서 대여를 중지하고 기존 대여 주식은 차입 기간 계약 사항을 고려해 연말까지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연금의 대여 주식 규모는 작년 기준 대여시장 전체의 0.74%(5천337억원)에 불과하다"며 "하지만 국민 노후 자금이 주가 하락을 야기하는 공매도에 쓰인다는 점에서 반감을 샀다. 이에 국민연금은 국내 주식 신규 대여를 중단하고 작년 12월에 대여주식 전량을 회수했다"고 말했다.

김상희 의원은 "그러나 최근 국민연금이 발주한 '국내주식 대여거래'에 관한 연구용역을 두고 국민연금이 주식 대여를 진행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며 "국민연금이 주식거래를 재개한다면 지난번 국민과 했던 약속을 어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