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유플러스가 도로 위의 모든 자동차와 교통정보를 5세대 이동통신(5G)으로 잇는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10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차량·사물 간 통신(5G-V2X) 기반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V2X는 5G 기반의 차량 무선통신으로 차량과 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교통 인프라 등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 대 차량과 차량 대 기지국, 차량 대 보행자, 차량 대 네트워크 등을 포함한다.

이번 시연은 현대 자동차의 상용 모델 제네시스 G80을 기반으로 했다.

자율주행차는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을 15분간 주행하며 6가지 핵심 기술을 선보였다.

시연은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과 선행 차량 영상 전송,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 가시 영역 지오펜싱(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내믹 맵 기반 사고 현장 회피 등 교통 체계 전체의 진화를 나타내는 기술 중심으로 진행됐다.

5G-V2X를 탑재한 상용차가 자율주행으로 통제되지 않은 일반도로를 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시연은 출시를 앞둔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과 마곡 일대에 구축된 LG유플러스의 5G 통신망 및 자율협력주행 플랫폼으로 더욱 완성도를 높였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실증이 단순 자율주행 기술을 넘어 자율주행차와 스마트폰, 스쿨버스, 보행자, 구급차 등이 실시간으로 연결된 미래 스마트 교통환경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한다.

그간 업계에서는 라이다나 레이더 등 차량 센서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시연만 진행하거나, 5G-V2X 기반의 셔틀버스 솔루션만 공개해왔다.

라이다는 레이저 펄스를 발사하고, 그 빛이 주위의 대상 물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것을 받아 물체까지의 거리 등을 측정함으로써 주변의 모습을 정밀하게 그려내는 장치며, 레이더는 강력한 전자기파를 발사하여 그 전자기파가 대상 물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반향파를 수신해 물체를 식별하거나 물체의 위치, 움직이는 속도 등을 탐지하는 장치다.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인 최주식 부사장은 "이동통신 기반의 모빌리티 사업은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시작해, 이제 주변 차량·사물과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단계까지 성장했다"라며 "이를 기반으로 각 지역의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고도화를 추진하고, 궁극적으로 운전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과 C-ITS 기술과 함께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과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3월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CE Lab과 세계 최초 5G 기반의 도심 도로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한 바 있다.

올해 8월부터는 세종특별자치시와 손잡고 자율주행특화도시 조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주식 부사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와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라며 "특히 당사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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