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이 이번 무역 협상에서 중국과 환율 협정을 체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미국이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을 철회할지도 주목된다.

10일 주요 외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백악관이 기존에 잠정 합의된 중국과의 환율 협정을 체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환율 협정은 앞서 무역 협상이 결렬되기 전인 올해 2월 경에 합의된 것으로 중국과의 첫 단계 합의의 일환으로 검토되고 있다는 게 외신의 설명이다.

이후 지식재산권 침해와 강제 기술이전과 같은 다른 핵심 이슈에 대해서는 더 많은 협상이 뒤따를 것이라고 전했다.

매체는 만약 환율 합의나 다른 부문에서 일부 합의가 나올 경우 이는 15일로 예정된 관세 인상이 연기될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중국은 지난 8월 초 중국 위안화 가치가 달러당 7.0위안을 넘어서자 미국은 중국을 1994년 이후 처음으로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한 바 있다.

미 재무부는 당시 "중국이 자국 통화 가치를 떨어뜨리기 위한 구체적인 조처를 했다"면서 "중국이 외환시장에서 지속적이고 큰 규모의 개입을 통해 통화가치 절하를 용이하게 해온 오랜 역사가 있다"며 환율 조작국 지정 배경을 설명했다.

재무부는 종합무역법과 교역 촉진법에 따라 주요 교역국을 대상으로 경제·환율정책에 관한 보고서를 매년 두 차례 의회에 제출한다.

의회에 환율 보고서가 제출된 올해 5월 말 미국은 중국을 관찰대상국으로 분류했지만, 이후 2개월이 지나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하지만, 환율에서의 양국이 합의에 나설 경우 이는 무역 협상에 있어 상당한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그동안 중국과의 대규모 무역흑자가 중국이 환율을 인위적으로 조작해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중국과의 무역전쟁을 시작했다.

지난 2월 미국과 중국은 무역 협상 합의안에 중국의 환율개입 금지를 명문화하는 방안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양측은 구체적 문구에는 합의하지 못했으나 최종 합의에 근간은 잠정 합의된 상태였다.

트럼프 행정부는 교역 상대국들과의 협상에서 외환시장 개입방지를 명문화하라고 압박해왔으며 북미자유무역협정(나프타)을 개정한 캐나다, 멕시코와의 새 무역협정에도 환율시장 개입을 제한하는 조항을 삽입한 바 있다.

외신에 따르면 협정의 문구는 미국이 이전에 캐나다, 멕시코 무역협정에서 합의한 문구와 거의 유사하며 주요 20개국(G20) 성명에 포함된 투명성 강화 약속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재무부의 환율보고서는 통상 4월과 10월 중순 나오며, 지난 4월 보고서는 5월 말이 돼서야 나온 바 있다.

당시 보고서가 연기된 데는 무역 협상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번 환율보고서는 10월 15일 예정된 미국의 대중 관세 인상 시점과 맞물려 있다.

만약 이번 협상에서 양측이 환율 부문에서 부분 합의에 나설 경우 다음 주 예정된 관세 인상이 연기되고, 이달 중순 나올 환율보고서에도 관련 합의에 근거해 환율조작국 지정이 철회될 가능성도 커질 전망이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