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이 미국 행정부를 찾아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제외해 줄 것을 요청했다.

허 회장은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제31차 한미재계회의 참석을 위해 대미사절단을 이끌고 미국을 방문 중이며, 앞서 지난 10일 미 국무부와 상무부 등 주요 행정부처와 싱크탱크를 찾았다.

허 회장은 이안 스테프 미국 상무부 부차관보와 면담하고, "최근 한국기업이 미국 내 대규모 투자와 고용창출을 일궈내는 등 한미 경제협력 강화를 도모하는 시기에 무역확장법 232조로 한국산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양국 모두에 이롭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대외의존도가 높고 자동차가 핵심 수출품인 한국에 큰 손실이 될 것"이라며 "미국 입장에서는 한국자동차 기업이 고용하는 미국 현지 일자리가 위태로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절단은 또 데이비드 밀 미국 국무부 부차관보를 만나 통상 및 안보와 관련해 한국 경제계가 겪는 어려움도 설명했다.

특히 한일갈등이 격화하 상황이 미국의 국익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허 회장은 "미국이 구상하는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한일 공조는 필수적이며, 경제적 관점에서도 글로벌 밸류체인에서 한미일 공조는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절단은 미국외교협회(CFR)와 애틀랜틱카운슬, 헤리티지재단 등 싱크탱크도 찾아 한미관계와 양국 통상 및 투자와 관련한 한국 재계의 입장을 전달했다.

허 회장은 한미재계회의 환영리셉션에서 "한일 간 정치적 분쟁으로 한미일 협력 균열과 한미동맹 약화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한미 양국이 교류의 지평을 넓혀 굳건한 한미동맹에 힘을 실어주고 건실한 경제협력도 이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미국 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제31차 한미재계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무역확장법 232조 등 한미 통상현안 해소 방안과 ▲북핵, 한일분쟁 등 동북아 지정학 리스크 점검 ▲혁신성장을 위한 양국 경제계 협력과제 등을 논의한다.

한국 측에서는 허 회장을 비롯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김희용 동양물산기업 회장 등이 참석한다.

미국 측에서는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기조연설을 하고, 웬디 커틀러 전 미국 무역대표부 부대표, 마크 리퍼트 전 주한 미국대사,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 미국대사 등이 주제발표를 한다.

또 데이비드 코다니 시그나 최고경영자(CEO) 등 미국 측 기업인과 전문가들도 참석한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