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안정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매년 2조원 이상의 재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1일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를 열고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점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그동안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차분하면서도 단호하게,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대응해왔다"며 "대책들도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 수출규제 조치로 우리 기업들이 소재·부품·장비 조달 차질로 당장의 생산피해가 발생한 사례는 없었다"며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하면 한일 양국 모두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한 세대 이상 구조적 취약성을 해결하지 못한 점을 반성하게 됐다"며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중요성을 재차 인식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그간 범정부 차원에서 전방위적으로 대응한 결과 수입선 다변화, 기술 자립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민간투자 확대 등 의미 있는 성과가 있었다"며 "대책의 실행력을 담보할 제도적 장치로 '3종 세트'도 마련했다"고 소개했다.

3종 세트에는 수요·공급기업 간 확실한 협력 생태계 조성, 정부 지원대책이 지속되도록 예산 내 특별회계 신설, 소부장특별법 정비와 소부장 경쟁력위원회 출범 등이 포함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 중점 추진 전략, 소재·부품·장비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 간 협력 방안, 일본 수출규제 대응 성과와 향후 계획, 소부장 경쟁력위원회 운영세칙안 등이 주요 안건으로 올랐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핵심전략품목의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해 '100+α' 품목 및 품목별 우선순위 결정, 맞춤형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업간 협력모델을 발굴해 맞춤형 패키지 형태의 지원방안도 제시했다.

또 정부는 특별 재정시스템 구축을 통한 안정적 재정지원을 위해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특별회계를 신설하고, 매년 2조원 이상 과감하게 재정을 투자할 방침이다. 이번 대책의 법적 근거가 되는 특별법의 연내 개정도 추진한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