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수도권 3기 신도시 건설을 위한 공공택지 지정 작업이 마무리됐다.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입지인 남양주 왕숙ㆍ왕숙2,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과천 등 5곳에 대해 주민공청회와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마치고 오는 15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ㆍ고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지정 지구는 총 2천273만㎡ 규모로, 여의도의 8배에 이른다. 여기에 12만2천호가 공급된다.
 

 

 

 

 

 

 


공원·녹지 비율은 의무비율(20%)보다 높은 30%로 구성하고, 가처분 면적의 3분의1이 자족용지로 조성된다.

또 전체 사업비의 20%를 교통에 투자한다는 원칙하에 작년에 발표된 교통대책 외에 지방자치단체 건의 등을 반영해 추가 교통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경기·인천도시공사, 기초지자체, 지방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도시의 입체적 개발을 위해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협력해 도시건축 통합설계 기법이 적용된다.

국토부는 과천 등에 운영 중인 민·관·공 합동 협의체를 나머지 지역에도 구성할 예정이며, 여기서 수렴된 주민의견을 바탕으로 원주민 재정착을 위한 맞춤형 지원방안도 마련한다.

이번에 지구지정을 마친 곳은 올해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을 거쳐 2021년 착공에 들어간다. 2021년 말부터 첫마을 시범사업 등을 통해 주택 공급이 시작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에 앞서 수서역세권, 서초성뒤 등 서울, 과천, 성남, 하남 등의 공공주택사업을 통해 서울 및 투기과열지구에 2만9천호를 공급하기 위해 내년부터 입주자를 모집한다.

국토부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자 30만호 전체 사업 추진실적을 월 단위로 점검하고 있으며 단독사업이 많은 서울시와 상시협의체도 운영 중이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세부적인 개발계획은 지구계획 수립과정에서 전문가, 지자체,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구체화하고, 원주민들과도 지속해서 소통하여 최대한 정당보상을 받고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