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로템이 국내 첫 자주도하장비 수주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방위사업청의 자주도하장비 기술협력 개발사업에 참여를 위해 터키 현지 업체와 기술협상을 끝냈다고 14일 밝혔다.

자주도하장비는 국내에 처음 도입되는 전투 지원차량으로, 방사청은 올해 말 자주도하장비 사업공고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자주도하장비는 전투 중 전차와 장갑차 등 기동부대가 하천이나 강 등 수상 위를 지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차량이다.

현대로템은 이번 사업을 위해 영국 BAE 시스템즈와 터키 FNSS가 공동 개발한 자주도하장비 AAAB를 개량·국산화해 입찰에 참여하기로 했다.

AAAB는 이미 터키에서 운용 안정성과 성능이 입증된 제품이다.

터키는 사계절이 뚜렷하고 험난한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 환경과 유사한 만큼, 현대로템은 이를 활용해 제품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6년부터 4년에 걸쳐 국산화 및 핵심기술 이전을 위해 터키 FNSS와 기술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특히, 지난 7월에는 터키 현지에서 터키 군과 공동으로 우리 군이 요구하는 수상에서의 성능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통과하는 등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도입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로템의 자주도하장비는 바퀴가 8개인 8x8 방식의 차륜형 차량으로 4x4 형태의 해외 제품인 'M3'보다 바퀴수가 두 배 많아 조향 성능과 접지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 바퀴 축이 4개로 구성돼 도로교통법 과적 기준인 바퀴 축당 중량 10t 미만을 충족해 일반도로에서의 이동도 가능하다.

M3의 경우 바퀴 축당 하중이 10t이 넘어 일반도로를 주행할 시 도로관리청에 별도 운행 허가를 받아야 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현재 개발된 최신의 자주도하장비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주요제품을 국산화해 군 기대에 부합하는 한국형 자주도하장비를 선보일 것"이라며 "방산부문 기술 및 제품 개발에 정진해 글로벌 방산기업으로서 시장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