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손지현 기자 =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이 부산저축은행 파산으로 캄보디아 신도시 개발사업에 묶인 자금을 반드시 회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위성백 사장은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캄코시티 소송과 관련한 대응이 안일했다는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의 지적에 "예보가 이 업무를 해결하겠다고 한 것이 착오"라며 "자금을 회수해 피해자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채무자가 자기한테 유리한 조건만 내걸고 실제로는 협조하지 않는 불합리한 태도를 보여 정석대로 대응하고 있다"며 "국회가 관심을 보여주고 정부도 총리실, 금융위원회, 외교부 등이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상황이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놈펜 근처에 자리 잡은 신도시인 캄코시티는 지난 2005년부터 개발사업이 진행됐으나 현재 개발이 중단됐다.

부산저축은행은 2011년 영업정지 직전까지 해당 개발사업에 2천369억원을 투자했다. 이자를 포함해 현재 예보가 회수해야 할 대출 원리금 개념의 대출채권은 6천500억원 정도다. 예보는 이 원리금과 함께 캄코시티의 경영권을 회수해 부산저축은행 피해자의 피해 보전에 사용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캄코시티에서 사업을 하려던 한국인 사업가 이모 씨가 부산저축은행 파산으로 예보에 넘어간 월드시티 지분 60%를 돌려달라며 소송을 냈다. 이모 씨는 부산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월드시티를 통해 프놈펜 신도시 건설 사업을 진행했다.

이후 예보는 지난 7월 2심 소송에서 패소했다. 당시 재판부는 캄코시티 시행사인 월드시티사가 예보를 상대로 낸 주식반환청구 항소심에서 월드시티사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대응책 마련을 추진 중이다.

이날 전 의원은 "이 모 씨와 예보, 한국인 간의 분쟁이라는 이미지를 캄보디아에 불식시켜야 한다"며 "한국 정부가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인식 시켜 캄보디아 정부가 개입하도록 끌어내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