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실적 악화에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 비상경영 체제에 들어간 LG디스플레이가 현금 확보를 위해 협력사 지분도 매각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지난달 인베니아 보유 지분 12.93%를 전량 매각했다.

LG디스플레이의 모회사인 LG전자 역시 지난 7일 인베니아 지분 0.88%를 팔았다.

이에 따라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의 인베니아 지분율은 18.75%에서 4.94%로 떨어졌다.

코스닥 상장사인 인베니아는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용 장비 개발 및 생산 업체로, LG디스플레이는 장비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2009년 3월 이 회사의 지분을 취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에 앞선 지난 8월에도 아바텍 지분 3.75%를 매각했다.

이로써 LG디스플레이의 아바텍 지분율은 16.56%에서 12.81%로 낮아졌다.

LG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용 유리 가공업체인 아바텍 지분을 2012년 11월 취득했다.

LG디스플레이가 이처럼 협력사 지분 매각에 나선 것은 고강도 구조조정의 연장선에서 현금을 확보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2분기 3천687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올해 1분기 1천320억 원의 영업손실을 낸 데 이어 2분기 연속 적자다.

증권가에서는 액정표시장치(LCD) 판가 하락에 따라 LG디스플레이의 적자 행진이 내년 3~4분기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올레드(OLED) 부문으로의 사업 전환에도 큰 비용이 들어간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7월 파주 P10 공장 내 대형 올레드 패널 생산시설에 3조 원을 추가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LG디스플레이가 보유한 협력사 지분을 또다시 매각할 것인지도 관심거리다.

LG디스플레이는 인베니아와 아바텍 외에도 디스플레이용 유리 제조 업체인 파주전기초자(40%)와 LED 조명 패키지 제조업체 우리이앤엘(13.6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올레드용 증착 장비 설비 개발 및 생산 업체 야스(15.32%), 디스플레이용 재료 개발 및 생산·판매업체 머티어리얼사이언스(10%) 등의 지분도 가지고 있다.

이 중 우리이앤엘과 야스는 코스닥 상장사다.

LG디스플레이는 "장비의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지분을 매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