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서울 내 이른바 '똘똘한 한채'로 불리는 주택들의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가는 반면 지방은 내년에도 부동산 경기 둔화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서울은 논외로 하더라도 지방에 대한 규제 완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5일 한국감정원의 9월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를 보면 지난해부터 올해 9월까지 서울 아파트 가격이 6.52% 오르는 동안 지방의 8개 도는 9.0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은 풍부한 유동성이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되면서 가격이 오름세인 반면 지방은 입주 물량 부담, 지역 경기 침체 등 악재가 많았기 때문이다.

아파트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경북, 경남 등에서 고점 대비 많게는 20% 이상 하락했고 전국 미분양 아파트 중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 비중은 분양 호황기인 2015년 40%에서 올해 7월 68%로 빠르게 커졌다.

이 틈을 타 규제가 없는 지방에 투자하려는 원정투자가 급증했다.

감정원의 매입자 거주지별 주택 매매 거래 통계를 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경남에서 거래 신고된 주택 가운데 서울 거주자가 매수한 경우는 총 585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396건)에 비해 47.7% 증가했다.

정부가 주택 인허가, 착공 물량을 줄이는 등 공급을 줄이고 있지만 지방의 청약 경쟁률, 초기분양률이 낮아 공급 물량이 소화되는 데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부동산 시장 전문가를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보면 1년 뒤 서울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응답은 61.9%에 달했지만 지방 집값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은 8.6%에 그쳤다.

권기혁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실장은 "2017년 이후 청약된 1천여개 단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경기도 외곽과 지방의 경우 평균 청약경쟁률이 1 미만인 곳이 약 40%였다"며 입주 물량 부담에 따른 지방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때문에 서울에 포커스를 맞춘 부동산 정책을 지역별로 차별화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방의 미입주 리스크를 완화하려면 지방 미분양 주택을 살 때 취득세·양도세를 한시적으로 지원하고 아파트 잔금 대출 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국적으로 지정하는 조정대상지역 등에 대해서도 적용하는 규제를 수도권과 지방에서 차등을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윤경 건설산업연구원 주택도시연구실장은 "부울경처럼 금융리스크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큰 미분양 관리지역에 대해서는 대출 규제를 완화하고 환매조건부 미분양 매입 등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