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제3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했다고 15일 밝혔다.

토스는 의결권 기준 34% 지분을 확보하면서 최대주주로 토스뱅크 컨소시엄을 이끌게 됐다. 2대 주주는 각각 10%의 지분을 확보한 KEB하나은행과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다. SC제일은행이 6.67%, 웰컴저축은행이 5%, 한국전자인증이 4%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 토스의 투자사가 주주로 참여한다.

토스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설립 및 운영 안정성과 사업 연계 시너지 창출에 중점을 두고 예비인가를 신청했다.

특히 KEB하나은행과 SC제일은행 등 2개 시중은행이 합류하면서 자본안정성 확보와 은행 운영 전문성·리스크 관리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금융업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웰컴저축은행은 중금리 신용대출 역량을 기반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중앙회와의 연계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최적화된 금융서비스 제공을 염두에 뒀다. 한국전자인증은 토스뱅크의 인증서비스 개발을 돕는다.

토스뱅크는 금융 소외 계층에 최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중신용 개인 고객 및 소상공인 고객에 집중할 계획이다.

토스뱅크 컨소시엄 관계자는 "주주들과 함께 중신용 개인 고객 및 소상공인을 비롯해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되어 온 고객을 위한 혁신과 포용의 은행을 만들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