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면세점 등 임대수익만 1.6조…본업은 뒷전"
"인천공항, 면세점 등 임대수익만 1.6조…본업은 뒷전"
  • 최욱 기자
  • 승인 2019.10.15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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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착륙료, 공항 이용료 등 항공수익 확대는 외면한 채 면세점을 비롯한 상업시설 임대료 늘리기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인천공항의 면세점 등 상업시설 임대수익은 2010년 7천746억원에서 지난해 1조6천245억원으로 8년 만에 2배 이상 증가했다.

인천공항의 작년 총 수익 2조6천511억원 가운데 항공수익은 33.7%인 8천922억원에 그쳤고, 비항공 수익은 1조7천589억원(66.3%)이었다. 특히, 비항공 수익의 92.4%는 면세점 등 상업시설 임대수익이 차지했다.

항공수익은 항공기 착륙료와 정류료, 조명료, 여객공항 이용료 등 항공기와 여객수익을 뜻한다. 비항공 수익은 면세점 등 상업시설 임대료와 주차장 사용료, 토지·건물 임대료 등이다.

지난 2001년 3월 인천공항 개항 당시에는 항공수익과 비항공 수익이 각각 1천867억원(49.6%)과 1천900억원(50.4%)으로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2008년부터 비항공 수익의 비중이 급격히 높아졌다.

올해 상반기에도 인천공항 수익 1조3천674억원 중 항공수익은 4천618억원(33.8%)에 불과한 반면, 비항공 수익은 9천56억원(66.2%)에 달했다. 비항공 수익 가운데 상업시설 임대수익은 8천309억원이었다.

황희 의원은 "2015년 기준 독일 프라포트 공항의 항공수익 비중이 64%, 영국 히드로 공항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공항의 항공수익 비중이 각각 61%, 57%인 것과 대비된다"며 "인천공항이 본업보다 면세점 임대수익 등 부업에 치중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동북아 허브공항을 넘어 글로벌 리딩 공항으로 도약하기 위해선 항공 수요 선점을 위한 적극적인 운수권 확대와 환승 수요 증대로 공항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wchoi@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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