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실현

정부, 미래차 부품·소재 R&D 2.2조원 투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030년 미래차 산업 세계 1위를 목표로 3대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전기차·수소차의 신차 판매비중을 세계 1위 수준으로 늘리고 완전자율주행의 상용화도 2027년까지 3년 앞당겨 실현한다는 전략이다. 기업들이 향후 10년간 60조원을 투자하는 데 부응해 정부도 미래차 부품·소재 기술개발과 실증에 2조2천억원을 투자해 세계표준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경기도 화성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세 가지 정책 방향을 마련했다"며 "첫째, 전기차·수소차의 신차 판매비중을 2030년 33%로 세계 1위 수준으로 늘리고,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자동차 제조사에 친환경차 보급목표제를 시행하고, 소형차량, 버스, 택시, 트럭 등 물류수단과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내수시장을 확대한다.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5천 기를 설치하고 2030년까지 총 66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어디서나 20분 안에 도달하는 환경을 만든다.

문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겠다"며 "주요 도로에서 운전자의 관여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로 목표를 높였다. 목표 시기도 2030년에서 2027년, 3년 앞당겨 실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여기에 필요한 법·제도와 자동차와 도로 간 무선통신망, 3차원 정밀지도, 통합관제시스템, 도로 표지 등 4대 인프라는 주요 도로에서 2024년까지 완비한다.

안전기준, 보험제도 등 관련 법규를 정비하고 복잡한 시내 주행까지 할 수 있는 기술확보를 위해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시범 서비스를 확대한다.

문 대통령은 "자율주행이 서비스 시장은 경제 활력을 살리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황금시장"이라며 "규제 샌드박스, 규제자유 특구를 통해 규제 완화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뒷받침할 산업생태계 조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미래차 산업을 이끌어갈 혁신하고 상생하는 생태계를 만들겠다"며 "우리 기업들은 미래차 분야에 앞으로 10년간 60조 원을 투자해 세계를 선도할 핵심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도 미래차 부품·소재 기술개발과 실증에 2조2천억원을 투자해 기업의 혁신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수소차, 자율차의 기술개발 성과를 국제표준으로 제안해 우리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래차 산업의 성장에 따른 구조변혁이 기존 산업 종사자들에게 고통이 되지 않도록 배려하겠다는 말도 빠뜨리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미래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 기존의 자동차 산업과 부품·소재 산업에서 많은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에도 대비해야 한다"며 "정부는 기존 부품업계의 사업 전환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또한 규제혁신으로 융합부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같은 새로운 시장을 열어 신규 일자리로 전체 일자리가 늘어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자동차 업계와 노조가 함께 미래차 시대에 대비하는 일자리 상생협력도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미래차에서 '세계 최초', '세계 최고'가 될 것이다"며 "미래차로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겠다. 우리는 새로운 기술 시대를 선도할 만큼 준비되어있고 열정이 있다. 국민들께서 응원해주신다면 머지않아 미래차 1등 국가 대한민국을 반드시 보게 될 것이다"는 말로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