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꽉 막힌 도로에서 갑자기 위로 뜨더니 비행기처럼 날아가는 자동차.

영화에서나 볼 법한 '플라잉카'를 2025년에 실제로 만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이러한 내용의 미래차 서비스 발전 방안을 내놨다.

정부는 이동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는 플라잉카 서비스를 2025년 실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2023년까지 이러한 PAV(Personal Air Vehicle)에 적용되는 고출력 모터, 고밀도 배터리 등 핵심기술을 우선 확보한다.

또 PAV가 다닐 수 있는 전용도로, 자동경로 설정 등을 위한 기반기술을 개발하고 제작부터 유지관리까지의 기술기준을 항공기 수준으로 만들 계획이다.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전동킥보드, 초소형 전기차와 같은 개인용 이동수단(last mile)에 대해서도 운행 실증을 계속하는 한편 제품안전기준 및 자전거도로 주행근거도 마련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지방자치단체 등과의 협업을 통해 개인용 이동수단의 주차, 충전 등 종합관리방안을 만들고 2021년부터는 초소형 전기차, 전기이륜차 등의 배터리 교체 편의를 위한 공용부품 개발도 추진된다.

새로운 교통수단 서비스 외에 정보를 활용한 커넥티드 서비스도 활성화된다.

커넥티드 서비스는 기술난이도가 낮고 모바일 생태계가 뒷받침되므로 민간 주도로 개발될 수 있도록 정부는 내년에 모든 서비스 개발기업에 데이터를 개방할 계획이다.





더불어 데이터 3법 개정을 통해 가명정보 활용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만드는 등 비식별화 등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과학기술정통부는 다양한 커넥티드 서비스가 가능한 요금제도를 검토해 정보서비스 수요를 늘리는 한편 통신업체들의 설비 투자를 촉진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민간과 공공부문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도입해 시범운행을 추진한다.

민간 주도로 자율셔틀, 자율택시, 화물자 군집 주행 상용화 등 3대 서비스가 추진되며 공공부문은 자율주행 순찰, 교통약자 이동지원 등 9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민간 서비스의 경우 규제 특례를 적극 적용해 시범운행 기반을 조성하고 교통·생활시설 소외지역에 우선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미래 교통체계, 자율주행차 연계서비스의 테스트베드로 세종과 부산에 조성 중인 스마트시티에서는 인공지능(AI) 기반으로 환승 서비스, 최단거리 이동정보 등이 제공되고 2023년엔 5G 기반 관제체계 등을 통해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가 도입될 예정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