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가격 2030년까지 현재보다 50% 수준으로 인하

친환경차 구매 개소세·취득세 인하 조치 일몰도래 연장 검토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정부가 미래차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판매 비중을 오는 2030년 33%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는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친환경차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재 2.6% 수준인 전기·수소차의 판매 비중을 차종확대와 성능개선을 통해 2030년 33% 수준으로 확대한다.

전기차는 5t 미만의 소형트럭과 고급세단,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을 중심으로, 수소차는 SUV와 5t 이상의 중대형 트럭과 버스 등 모든 차종에서 라인업을 확대한다.
 

 

 

 

 

 


전기차는 전비와 주행거리 등 성능 중심의 보조금 개편을 통해 고효율화 및 성능 향상도 유도한다.

한 번 충전으로 운행가능 거리를 400km에서 600km로 확대하고, 충전 속도는 현재의 3배 수준으로 개선한다.

수소차의 경우 내구성을 16만km에서 50만km로 강화하고, 부품 국산화율 100%도 달성할 방침이다.

아울러 차량 가격을 4천만원대로 인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한국을 글로벌 전기차 생산기지로 육성하는 등 수출 경쟁력을 제고하는 작업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제네럴모터스(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국내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경우 부품업계와 연계해 생산부품 연구·개발(R&D)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장형성 초기인 글로벌 수소차 시장을 선점하고자 국내에서 개발된 기술·부품의 국제표준 반영도 추진한다.

수소충전소 안전기술과 수소생산 기술 등 10여건의 국내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하고, 수소기술총회(ISO) 등을 개최해 국제협력도 이끌어 낼 계획이다.

 

 

 

 

 







정부는 친환경차 국내 보급을 가속화하기 위한 소비자 지원책도 대거 제시했다.

우선 보조금의 경우 생산규모와 배터리(전기차)ㆍ수소연료전지(수소차)의 가격·성능과 시장 상황, 미래차 경쟁력 등을 감안해 2022년 이후 구매 보조금의 지급여부와 수준을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8천원 내외인 수소 가격은 2030년까지 50% 수준으로 인하하고, 친환경차 구매시 지원되는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인하 혜택도 일몰도래시 연장을 적극 고려할 계획이다.

또 버스와 택시 등 다수의 차량을 보유한 사업자를 중심으로 수요를 발굴하는 데도 주력할 예정이다.

친환경차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충전인프라 확충에도 나선다.

현재 31기인 수소 충전소는 2030년까지 660기로, 5천427기인 전기 충전기는 2025년까지 1만5천기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수소 충전소의 경우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에 도달이 가능하도록 전략적으로 배치할 계획이고, 전기 충전기는 공동주택과 대형마트, 주유소, 고속도로 휴게소 등을 중심으로 매년 1천500기 이상 구축하기로 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