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자본력 확보해 재도전…금융위, 연내 인가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토스와 소소뱅크 컨소시엄 등이 제3 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했다. 지난 5월 한 차례 고배를 마셨던 토스 컨소시엄은 시중은행 두 곳을 주주로 끌어들이며 자본불안이라는 숙제를 해결했다.

반면 소소뱅크와 파밀리아스마트뱅크는 소액주주로만 구성돼 예비인가를 통과하기 어려워 보인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토스뱅크와 소소스마트뱅크, 파밀리아스마트뱅크 등 3곳이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했다고 15일 밝혔다.

금융당국은 지난 10일부터 이날까지 나흘간 예비인가 신청절차를 진행했다.

토스 컨소시엄은 비바리퍼블리카가 주축이 돼 34%의 지분을 확보했다.

KEB하나은행과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가 각각 10%의 지분율로 2대 주주로 참여했다. SC제일은행은 6.67%, 웰컴저축은행과 한국전자인증이 각각 5%와 4%를 투자한다. 그밖에 알토스벤처스와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 토스에 투자한 벤처캐피탈도 주주로 이름을 올렸다.

앞서 토스는 1차 신청 때 토스 지분율이 60%대에 외국계 VC까지 합치면 80%에 달해 당국으로부터 자본 안정성을 지적받았다. 하지만 이번에 지분을 절반으로 낮추고, 해외 VC 지분도 10%대 초반으로 줄였다.

소소스마트뱅크는 지역별 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패션소상공인연합회 등 소액주주로 구성됐다.

파밀리아스마트뱅크는 5명의 설립 발기인과 함께 주주구성을 협의 중이다.

금융위는 조만간 예비인가 신청내용을 홈페이지에 공고할 계획이다.

컨소시엄 이해관계자 등 신청 내용에 의견이 있다면 누구든지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현재 금융감독원은 외부평가위원회를 구성 중이다. 구성된 외부평가위원회는 12월까지 심사를 거쳐 늦어도 연내 예비인가 여부를 금융위 정례회의에 상정, 의결할 예정이다.

향후 예비인가를 받은 컨소시엄은 인적·물적요건을 갖춰 본인가를 신청하게 된다.

통상 금융위의 본인가 심사기간은 한 달 정도다.

예정대로 심사가 진행된다면 늦어도 내년 상반기 안에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를 이을 새로운 인터넷전문은행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