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의회의 中 정부 `콘텐츠 검열' 시비에 대응

페이스북-트위터에도 콘텐츠 관리 강화 압박 가중



(서울=연합인포맥스) 선재규 기자= 美 의회의 콘텐츠 검열 시비에 직면한 중국 쇼트 영상 플랫폼 틱톡이 전직 美 의원들도 포함하는 외부 자문단을 구성하는 것으로 발표됐다.

외신이 전한 바로는 중국 인터넷 거대 기업 바이트댄스 산하 틱톡은 15일(이하 현지시각)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성명에 의하면 틱톡은 전직 美 하원의원인 바트 고든과 제프 덴험이 포함된 자문 그룹 K&L 게이츠로부터 콘텐츠 손질을 자문받을 계획이다.

자문 내용에는 틱톡 주요 유저인 아동의 안전 문제와 함께 잘못된 정보와 헤이트 스피치 등에 대처하는 방안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설명됐다.

틱톡의 외부 자문단 구성은 美 공화당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이 지난 9일 美 재무부에 서한을 보내 산하 美 외국인투자심의원회(CFIUS)가 '국가 안보' 차원에서 틱톡이 2017년 10억 달러에 가라오케 앱 뮤지컬리를 인수해 흡수시킨 것을 조사하도록 요청한 후 이뤄지는 것이다.

루비오는 서한에서 "CFIUS가 틱톡의 뮤지컬리 인수를 조사하도록 요청한다"면서 "미국을 비롯한 서방 시장에서 특히 청소년들에게 인기리에 서비스해온 틱톡이 중국 공산당 정부 지침에 맞춰 콘텐츠를 검열하고 있음을 뒷받침하는 증거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외신은 이와 관련해 중국 게임 기업 베이징 쿤룬이 올해 초 CFIUS 요구를 수용해 2016년 인수한 인기 동성애 앱 그라인더를 처분하기로 했음을 상기시켰다.

쿤룬은 일부 베이징 거점 엔지니어들이 몇백 만명에 달하는 미국인 유저의 개인 메시지와 HIV 감염 여부 등에 관한 민감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해 美 당국을 자극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외신은 틱톡 외에 미국 거대 소셜 미디어 기업 페이스북과 트위터에도 콘텐츠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는 압박이 제기돼왔음을 상기시켰다.

jks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