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 및 영업문화 전면전환 쇄신안 발표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우리은행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사태에 다시 사과했다. 자산관리(WM) 부문을 혁신하고 영업문화를 고객 중심으로 전면 전환하는 쇄신안도 내놨다.

우리은행은 16일 고객 중심 자산관리 혁신방안을 통해 "독일금리 연계 DLF와 관련해 고객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한다"며 "DLF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앞으로 있을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 결정을 존중하고 조속한 배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이런 사태의 재발을 막고자 자산관리체계를 대폭 혁신한다. 금감원 조사로 문제가 불거진 상품위원회부터 손을 본다.

상품선정 단계에서 외부전문가를 상품위원회에 투입한다.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WM그룹과 신탁연금그룹의 자산관리업무를 상품조직과 마케팅조직으로 분리해 고객수익률을 제고하는 고객 중심 조직으로 개편한다.

판매에서는 프라이빗뱅커(PB) 고객 전담 채널을 확대하고 PB 검증제도를 신설한다. 각 채널과 인력별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을 구분해 고위험상품에 접근성을 제한한다. 원금손실형 투자상품에 대해서는 고객별, 운용사별 판매 한도를 두고 자산관리체계가 정비될 때까지는 초고위험상품의 판매를 한시적으로 중단한다.

우리은행은 사후관리에도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자체검증-리스크검증-준법검증으로 구성된 삼중 구조의 통합리스크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고객 케어 강화를 위한 전담조직인 고객케어센터를 새로 만든다.

불완전판매를 근절하고자 유선 외 온라인 해피콜을 도입해 해피콜 100%를 실현하고 노령층 등 금융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판매 즉시 해피콜을 의무화하는 등 해피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할 방침이다.

위험 조기경보, 고객별 투자이력 조회, 수익률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자산관리통합시스템을 구축해 인프라를 혁신한다. 생애주기 자산관리체계로 연령대별 상품 라인업 및 포트폴리오 제공 등을 차별화한다. 금융상품 추천과 상담 기능이 강화된 비대면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도 선보인다.

고객의 자기 결정권 제고를 위한 '투자 숙려제도', 금융소비자의 권리 보호를 위한 '고객 철회제도' 도입 등이 함께 검토된다. 아울러 쉬운 용어를 사용하고 투자설명서, 약관 등의 전달력을 높이도록 영업문화를 바꾼다. 금융소비자 보호 노력을 임원 평가에도 반영하는 경영인증제를 도입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객 케어에 더욱 집중하고자 4분기 자산관리상품 관련 KPI(핵심성과지표) 평가를 제외한다"며 "고객 중심 및 금융소비자 보호 등 고객과 함께 지속성장 가능한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산관리체계 혁신 방안의 성공적 추진과 고객 중심 영업문화로 전면 전환을 위해 노사가 공동으로 머리를 맞대겠다"며 "고객 눈높이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변화하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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