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내에서 저물가·저성장 기조가 고착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책당국의 수요진작책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오현희 국회예산정책처 거시경제분석과 분석관은 16일 '국내 소비자물가의 특징과 디플레이션 우려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통해 "올해 식품가격의 높은 변동성과 안정적인 에너지 가격이 공급측 충격을 통해 소비자물가를 낮추는 역할을 했지만, 이러한 영향은 점차 사라질 전망"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다만 그는 "수요 측면에서 근원물가(식품 및 에너지 제외)의 상승률이 둔화되는 등 저물가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내총생산(GDP) 갭이 마이너스(-)인 탓에 앞으로 물가 상승압력을 낮다고 오 분석관은 전망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오는 2023년까지는 GDP 갭이 마이너스일 것으로 내다봤다.





저성장·저물가 고착화를 막기 위해서는 정책당국의 대책이 중요하다고 했다.

오 분석관은 "소비와 투자 등 내수위축 흐름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수요진작책을 마련해 저물가 상황이 경기 부진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며 "경제주체들의 인플레이션 기대가 하향 고착화되는 것을 경계하고 시의적절한 정책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저물가가 디플레이션(지속적 물가하락)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고 오 분석관은 평가했다. 농산물과 석유류 가격의 오름세가 높고 기저효과 등이 작용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