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역대 최대 규모 재개발사업으로 꼽히는 용산구 한남뉴타운 3구역을 두고 건설사들의 수주 경쟁에 막이 올랐다.

1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한남 제3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조합은 오는 18일 시공 입찰 제안서 접수를 마감한다.

지난달 현장설명회에는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SK건설이 참여해 수주 의향을 밝혔다.

일부 조합원이 입주 후 하자 문제에 책임 소재가 명확한 단독 건설사 시공 방식을 주장하자 SK건설을 제외한 4개사는 조합 측에 단독으로 시공하겠다는 확약서나 지지 공문을 냈다.

이 가운데 대림산업이 가장 먼저 단독 시공의사를 밝힌 입찰 확약서를 조합에 전달하며 강한 수주 의지를 드러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18일 입찰에 참여할 계획"이라며 "가장 먼저 현장설명회 보증금을 낸 데 이어 은행들과 7조원 규모의 금융협약도 맺어 수주시 신속하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GS건설은 이날 기자간담회까지 열어 '한남 더 헤리티지'라는 단지명과 설계안을 소개했다.

GS건설 관계자는 "설계에 강점이 있기 때문에 조합원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영업 조건도 곧 공개할 예정인데 조합원들이 건설사가 제시하는 파격 조건의 이행에 대한 진실성도 같이 판단해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한남3구역 재개발의 공사 예정 가격은 1조8천880억원으로 3.3㎡당 595만원(부가가치세 제외)으로 역대 재개발 사업 중 가장 큰 사업 규모다.

한남동 686번지 일대 지하 6층∼지상 22층, 197개 동, 5천816가구(임대 876가구 포함)와 근린생활시설을 조성하게 되며 건축 연면적이 104만8천998㎡에 달한다.

한남3구역은 서울시내 경관 거점지역이라는 상징성이 있는 데다 대규모 정비사업이라 부진한 해외 수주 실적을 만회할 기회가 될 수 있어 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일 이유가 충분하다.

다만 경쟁이 과열되면 시공사 선정 과정이 공정성, 투명성을 잃거나 각종 불법이 동원돼 시장 질서를 어지럽힐 우려가 있다.

과거에도 반포주공1단지, 흑석9구역 등에서 정비사업을 할 때 거액의 이사비를 제시하거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겠다는 제안도 나왔다.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조합은 18일 시공사 입찰 제안서를 마감한 뒤 12월 15일 시공사 선정 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