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 하원이 홍콩 정부에 대한 경제적 제재와 외교 조치를 가능하게 하는 인권법안이 통과한 것에 대해 홍콩 정부가 유감을 표명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미 하원은 15일 4가지 홍콩 인권 및 민주화 관련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상원 역시 수주 내에 비슷한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며 향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관련 법을 승인하거나 거부권을 행사하게 된다.

홍콩 정부는 성명을 통해 법안 통과가 유감이라면서 홍콩이 헌법인 기본법(Basic Law)에 따라 '일국양제' 원칙을 '완전하고 성공적으로' 이행했다고 말했다.

외국 의회의 의원들이 어떤 식으로든 홍콩의 내정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도 덧붙였다.

미국 하원에서 통과된 법안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매년 홍콩이 미국으로부터 특별 대우를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자치를 누리고 있는지 평가하게 된다. 미국 대통령이 홍콩이 자유를 억압하는 이들을 찾아내 제재하도록 하는 조치도 포함됐다.

미국이 최루탄과 고무탄 등 시위 진압용 장비들을 홍콩 경찰에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도 담겼다.

중국 정부는 홍콩 인권법안과 관련한 미국 의회의 움직임을 일찌감치 내정간섭이라고 비판했었다.

중국 관영 인민일보는 미 하원에서 법안이 통과되기에 앞서 논평을 통해 법안이 통과하면 미국의 경제적 이익만 해칠 것이라면서 홍콩에 거주하는 미국시민들과 미국 기업을 언급했다.

논평은 "중국과 미국이 무역과 관련해 중간지대에서 만나는 핵심적인 시기에 일부 미국 정치인들이 이 법안을 밀어붙이고 중국의 내정에 극악하게 개입하면서 차를 거꾸로 놓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의 양광 대변인은 홍콩 인권법안 통과에 "엄중히 항의하고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그는 성명에서 "이같은 행동은 중국의 내정을 엄청나게 간섭하는 것이며 공개적으로 홍콩 내의 반대파와 급진세력을 지지하는 것"이라면서 "미국 하원과 일부 정치인들이 중국의 발전을 억제하는 데 홍콩을 이용하겠다는 정치적 음모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양 대변인은 미국이 홍콩의 반중국 무정부 세력을 지지하면서 홍콩의 불안이 극심해졌다고 덧붙였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