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기획재정부는 이번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하와 관련해 공식적인 언급을 자제하면서도 "대내외 경제여건과 금융안정 상황 등을 고려한 폴리시믹스(Policy mix) 차원의 결정이 아니겠느냐"는 입장이다.

기재부 고위 관계자는 16일 금통위의 금리 인하에 대해 "정부 관계자로서 금통위의 고유권한인 기준금리 결정에 대해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내려 잡을 만큼 어려운 대외여건, 한미 간 금리 역전에도 안정적인 금융 상황 등을 고려해 향후 통화정책이 재정정책과 정책조합을 이뤄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고 평가했다.

금통위도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의 정책조합을 고민했을 것이란 추정이다.

특히 정부가 이달 1일 부동산 대출 규제에 대한 보완대책을 발표하고, 가계 부채가 올해 2분기 4%대까지 내려오는 등 안정적인 흐름을 보인 점도 금통위의 결정을 가볍게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금융시장 상황은 한미 간 기준금리 역전이 지속되는 속에서도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10년물 국채금리를 기준으로 한미 간 금리 역전 폭은 작년 말 77.2bp에서 올해 3월 말 57.7bp, 이달 15일 21.8bp를 나타냈다.

그럼에도 6월 말 기준 외환보유액은 세계 9위 수준인 4천31억달러, 순대외채권은 올해 3월 말 기준 4천742억달러를 가리켰다. 총외채에서 단기외채가 차지하는 비중도 3월 말 기준 29.4%로 가벼웠고 외환보유액과 견줘도 31.9%에 불과했다.

기재부 고위관계자는 "금리 인하와 별개로 정부는 재정의 조속한 집행, 수출·투자 활성화 등을 통해 경제활력 제고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