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가 올해 안에 우수 연구개발(R&D) 혁신제품 지정을 완료하고, 지정된 제품에 대해서는 수의계약을 허용한다.

정부는 16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기획재정부 등 7개 부처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제2차 혁신지향 공공조달 범정부 추진단' 회의를 열었다.

혁신지향 공공조달은 정부가 신기술 활용 제품을 사들여 민간시장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새로운 조달 방식이다.

이번 회의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지침(고시)을 이달까지 마련하고, 올해 말까지 혁신제품 지정을 완료하기로 했다.

각 부처가 국가 연구개발 제품의 혁신성 등을 평가해 지정한 혁신제품에 대해서는 공공조달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앞서 조달청은 민간 공모절차를 거쳐 수의계약 대상 혁신 시제품 41개를 1차로 선정했다. 이달 말까지 미세먼지 분야 혁신 시제품도 추가로 선정한다.

아울러 혁신지향 공공조달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혁신제품 구매목표제를 도입하고, 혁신조달 플랫폼 구축사업도 연내 마무리할 예정이다.

구윤철 기재부 2차관은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은 공공서비스의 질 향상과 기업의 혁신지향 조달생태계 조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며 "범정부 추진단이 부처간 협업을 이뤄내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