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위원회가 바이오 및 제약주에 대한 투자자 피해가 우려된다며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금융위는 17일 최근 바이오 및 제약 산업에 대한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이 높이 평가되고 있지만,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도 존재한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국내 증시에서 바이오 관련 업종 시가총액 규모는 지난 2014년 약 29조7천억원에서 지난달 말 약 88조4천억원까지 증가했다.

금융위는 특히 최근 신약에 대한 안전성 논란, 기술 이전 계약 체결 및 해지, 임상 실패에 따른 주가 급변으로 투자자 피해가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투자자들은 기업의 본질적 가치에 기반한 신중한 투자 판단을 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바이오와 제약 기업은 기술개발과 임상시험 관련 정보 공시 전 주가 급변을 이용한 미공개정보 이용의 표적이 되는 경우가 있었다.

증선위는 A 제약사 임직원이 기술 이전 계약 해지라는 악재성 정보를 회사 동료와 지인에게 전달해 주식을 집중적으로 매도하게 한 사실을 적발했다.

이후 A사 직원 등 7명을 검찰에 통보하고 과징금 등 처분을 내렸다.

증선위는 이외에도 임상시험 계획에 대해 과장 홍보하고 주가 상승을 유인한 사례에 대해서도 검찰 통보한 바 있다.

금융위는 바이오와 제약 관련주의 이상 매매 및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모니터링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임상시험 관련 확인되지 않은 허위 사실 또는 과장된 풍문을 유포하는 경우 불공정거래 행위로 형사처벌이나 과징금 부과 대상이 될 수 있다.

es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