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국무부가 미국 주재 중국 외교관들에 미국 내 지역 당국자들과 회동할 때 모든 만남을 사전 통보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17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중국 외교관들에 미국 내 각 주와 지역 공무원들과 공식 회동할 때 국무부에 이를 사전 통지할 것을 요구했다.

국무부는 지난주 미국 주재 중국 공관에 이러한 내용을 공지했다. 다만 이는 방문 계획을 사전 통보하는 차원일 뿐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국무부 선임 관리는 전했다.

이 같은 소식은 중국이 미국 의회가 통과시킨 홍콩 인권법안에 강력히 반발하고, 미국과 중국이 1차 무역 합의를 달성 후 서면 합의안 작성을 위한 협상을 이어가는 가운데 나왔다.

국무원 당국자는 중국 주재 미국 외교관들은 정부 관료, 학계 연구원 등을 만나길 원할 때 중국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며 중국 전역에서 만남이 거부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 당국자는 수년간 중국 정부에 이러한 사실에 대해 불만을 표시해왔다며 이번 조치는 미·중 관계의 다른 부문과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즉 미국 외교관들에 대한 중국 정부의 방침에 대한 맞대응일 뿐 그외 다른 의미는 없다는 설명이다.

그는 미·중 관계의 여러 분야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만들어야 하는 많은 부문이 있다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