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국내 항공사 가운데 노후 항공기 비중이 가장 큰 곳은 아시아나항공인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87대 중 20대가 기령이 20년 이상인 노후 항공기였다. 비중은 22.9%에 달했다.

아시아나항공은 1993년 11월식 B767-300도 운항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의 경우 보유 항공기 170대 중 18대(10.5%)가 20년 이상이고, 1997년 1월식 A330-300 항공기를 운항 중이다.

이스타항공은 23대 중 2대(8.6%)가 기령 20년 이상의 노후 항공기였다.

제주항공(보유 항공기 45대)과 진에어(26대), 에어부산(26대), 티웨이항공(26대) 등은 20년이 넘은 노후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았다.

평균 기령은 에어부산이 12.9년으로 가장 길었다.

이어 진에어(12.3년)와 아시아나항공(11.9년), 이스타항공(11.4년), 제주항공(11.2년), 티웨이항공(10년), 대한항공(9.7년) 등이 뒤를 이었다.

박 의원은 "국토부가 2017~2018년 항공기 기령에 따른 고장 경향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년을 넘긴 항공기에서 정비요인에 의한 지연 등 비정상운항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각별한 관리 감독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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