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이 주요 중앙부처와 광역자치단체에 올해 4분기에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예산 전액을 집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구 차관은 17일 관계부처 차관 조찬간담회와 지방자치단체 집행점검회의를 잇달아 열고 경기 하방 리스크에 대응한 재정의 적극적 경기보강 역할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는 중앙부처 장·차관의 재정집행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그러면서 "사업별 집행실적을 철저히 관리하고 집행 부진이 예상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불용 규모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특히 예산 규모가 큰 국방부, 방사청, 국토교통부 등은 철저한 집행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자체장에게도 집행실적에 대한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각별한 관심·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행정안전부에는 지자체별 집행실적에 따른 특별교부세 차등 지원 규모 확대, 교부세 배정시 집행실적 반영 등 인센티브 강화를 요청했다.

구 차관은 상대적으로 민원 등 집행 장애 요인이 많은 기초자치단체의 집행률 제고를 위해 해당 광역자치단체의 지원과 관리를 특별히 부탁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10~11월 중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해 대규모 재정사업과 집행 부진 사업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할 것"이라며 "현장의 집행 장애 요인 해소를 위해 기재부를 비롯한 중앙부처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