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총재 "한국 확장재정ㆍ통화정책 완화 높게 평가"



(워싱턴=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현지시간)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Kristalina Georgieva)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를 만나 일본 수출규제의 부당함을 강력하게 피력했다.

이날 홍 부총리는 미국 워싱턴 IMF 본부에서 게오르기에바 총재를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비경제적 이유로 수출제한을 한 세계무역기구(WTO) 규정 위반이며, 자유무역협정을 조성하자는 지난 6월 주요 20개국(G20) 오사카 정상회의 합의정신과도 배치된다"고 말했다.

이는 게오르기에바 총재가 한국에 대한 일본 수출규제에 관심을 표한 데 따른 것으로 홍 부총리는 "아직 한국 생산차질 등 직접적인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기업의 불확실성 확대가 리스크 요인이라며 조속한 해결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측은 미중 무역갈등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홍 부총리는 "글로벌 교역ㆍ투자가 위축되는 등 무역갈등의 영향이 가시화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려했다.

이에 대해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미중 무역갈등으로 직접적인 손실이 세계 경제성장률의 0.8%에 달할 뿐 아니라 기업의 투자심리 악화 등 추가적인 간접 피해도 크다"고 말했다.

그는 "미중 무역갈등이 단순한 휴진이 아닌 조속히 종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부총리도 "무역갈등은 대외개방도가 높은 국가에 더 큰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다"며 "IMF가 자유무역 가치를 회복하고 글로벌 가치사슬(GVC)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경기 둔화에 대응하는 한국의 정책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세계 경제가 둔화하는 상황에서 한국이 확장적 재정정책 및 완화적 통화정책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IMF가 권고한 적극적인 재정ㆍ통화정책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등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경기 하방 리스크에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제ㆍ사회 변화에 따른 구조적 이슈에 대한 선제 대응이 중요하다는 데에도 인식을 같이했다.

특히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고령화 대응과 여성의 경제활동 제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북한에 대한 IMF 내부의 정책 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앞으로 비핵과 진전 등 여건 조성에 따라 경제협력이 본격화할 경우 IMF의 역할을 고민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비핵화 진전 등 국제사회의 여건이 성숙하게 된다면 개발도상국 지원과 관련한 그간의 IMF 경험을 토대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