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날 종합 국정감사에서 증권가에 'PNP플러스'에 대한 투자확약서 발급과 관련해 집중 질의할 것으로 예상됐다.

PNP플러스는 정보통신업체로, 조국 전 장관의 5촌 조카가 설립한 사모펀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서울시 공공 무선인터넷(와이파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한 곳이다.

대규모 손실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파생결합펀드(DLF)와 파생결합증권(DLS)에 대해서도 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21일 국회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과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은 김은수 KTB투자증권 상무를 지난 8일 국감 일반 증인으로 추가 채택했다.

PNP플러스에 대한 투자확약서를 발급한 것과 관련해서 질의하기 위해서다.

앞서 이뤄졌던 이병철 KTB투자증권 부회장의 증인 채택은 철회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과 김 의원은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도 같은 건과 관련해 증인으로 채택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로 다소 힘을 잃었으나, 이들은 PNP플러스에 대한 투자확약서 발급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는지 집중 질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KTB투자증권은 금액을 명시하지 않은 조건부 투자확약서를, 미래에셋대우는 약 1천500억원의 조건부 투자확약서를 PNP플러스에 발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성원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미래에셋대우가 조국 펀드 자금이 투입된 PNP 플러스의 사업 편의를 봐주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했을 것이라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국정감사에서 면밀하게 살펴보겠다"고 말한 바 있다.

주로 은행권을 중심으로 증인이 채택됐지만, DLF 사태와 관련해서도 금융투자업계에 일부 책임을 물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날 정무위에는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이 DLF 사태와 관련해, 정채봉 우리은행 부행장이 파생상품 운용과 관련해 증인으로 출석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DLF와 DLS 손실과 관련해서는 주로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은행 측에 책임을 물을 것으로 보이지만, 금투업계도 책임소재가 전혀 없다고 주장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고 우려했다.

다른 관계자는 "조국 펀드와 DLF 등으로 사모펀드에 대한 이미지가 너무 안 좋아졌다"며 "불완전판매는 다른 문제라 치더라도, 사모펀드는 종류도 다양하고, 좋은 상품도 많은데 이번 국감에서 공공의 적처럼 인식돼 시장이 위축될까 봐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