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머신러링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ML)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은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율주행을 해주는 기능으로, 최근 보편화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술 중 하나다.

SCC-ML은 여기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해,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해 SCC 작동 시 운전자와 거의 흡사한 패턴으로 자율주행을 해준다.

기존의 SCC는 앞차와의 거리와 가속성 등의 주행패턴을 운전자가 직접 설정해야 했고, 조절되는 단계가 세밀하지 않아 운전성향의 반영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특히, 본인의 운전성향과 SCC의 괴리가 컸던 탓에 이질감·불안감을 느껴 SCC 사용을 꺼리는 경우도 운전자들도 있었다.

현대·기아차가 독자 개발한 SCC-ML은 전방카메라 등의 센서가 다양한 운전상황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ADAS의 두뇌격인 제어컴퓨터로 전송하고, 제어컴퓨터는 입력된 정보로부터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추출해 종합적인 주행성향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이때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인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주행성향은 크게 보면 앞차와의 거리와 가속성, 반응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거기에 더해 다양한 속도와 주변 차량과의 거리 조건을 모두 고려했다.

현대·기아차 자율주행개발센터 관계자는 "SCC-ML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 SCC의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다"며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필수적인 인공지능 분야에서 업계 선두권의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