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서울 용산구에 주택을 구입한 10명 중 6명은 실거주하지 않고 임대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서울 시내 아파트 입주계획서'를 분석한 결과 서울 용산구 소재 주택을 매수한 2천283명 중 59%인 1천357명이 주택을 임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작년 12월부터 투기과열지구 내 3억원 이상 주택을 거래할 경우 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송파구 소재 주택을 산 집주인 중 절반도 세입자를 들일 계획이라고 답했고 강남구, 마포구, 성동구 주택 매매자 중에도 임대할 계획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연령별로는 20대의 경우 주택 구매 목적이 임대인 경우가 58%에 달했다.

정동영 의원은 "서울의 비싼 집값을 고려했을 때, 주택을 구매한 20대의 60%가 입주하지 않고 임대를 하겠다고 한 것은 부모의 자본을 등에 업은 구매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임대하면서도 본인이 입주한다고 신고한 경우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집값이 많이 상승한 지역을 중심으로 다른 지역대비 임대 비중이 훨씬 높다는 것은 실거주보다는 집값 상승을 노린 투기 수요일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라며 "임대주택 등록 의무화와 임대소득세 과세 강화를 통해 투기 수요를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