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오일뱅크가 세계 최초의 신기술을 적용한 초저유황선박유(VLSFO) 생산공정의 특허를 출원하고 내달부터 제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한다고 21일 밝혔다.

초저유황선박유는 황 함량이 0.5% 미만인 친환경 선박유를 총칭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2020년부터 전 세계 선박유 황 함량 상한선을 0.5%로 제한하는 황산화물 배출 규제를 시행한다.

지난 2012년 상한선을 4.5%에서 3.5%로 낮춘 지 8년 만에 또 한번 기준이 대폭 강화하는 셈이다.

이에 현대오일뱅크는 강화된 IMO 기준에 대응하기 위해 고도화설비 일부를 'VLSFO 생산공정'으로 변경해 최근 시운전에 성공했다.

현대오일뱅크는 혼합유분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아스팔텐 성분을 완벽히 제거하는 세계 최초의 신기술을 이번 공정에 적용했다.

아스팔텐은 필터와 배관 등의 막힘을 야기해 선박의 연비를 떨어뜨리고 심할 경우 연료의 정상주입 자체를 불가능하게 한다.

혼합유분의 안정성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현대오일뱅크는 다양한 유분을 폭넓게 배합해 초저유황선박유 수요 증가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 설비를 활용해 투자비를 최소화하고 시장수요에 맞춰 기존 모드와 초저유황선박유 생산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VLSFO는 기존 선박유보다 약 30%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IMO2020 이후에는 수요 증가로 두 제품 간 가격 차는 더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에너지 관련 글로벌 리서치 업체인 에너지 애스펙츠는 오는 2020년 전 세계 해상연료유 수요 300만B/D 중 VLSFO의 점유율이 5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강화된 환경규제를 대비해 핵심 원천기술 개발을 지속해왔다"며 "앞선 기술로 초저유황선박유에 대한 장기계약 물량을 다량 확보하는 등 앞으로도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jw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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