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쌍용건설이 업계 처음으로 공정 관리 전반에 QR코드를 도입했다.

쌍용건설은 21일 두바이 로얄 아틀란티스 리조트 & 레지던스 현장에 QR코드 기반으로 시공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공사관리 플랫폼'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자재관리에는 QR코드가 쓰이고 있지만 공정 전반에 사용된 것은 처음이다.





두바이 현장은 하루 평균 약 1만명의 근로자가 3천300개 장소에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곳으로 근로자 간 공사 진행 현황 공유가 어렵다.

2천700여개 QR코드가 부착되면 간편하게 공사 상황을 확인하고 후속 공정을 시작할 수 있어 공사 효율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쌍용건설은 QR코드뿐 아니라 드론, 액션캠, BIM(Building Information System) 등 첨단 기술을 현장에 적극 도입하고 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선·후행 공정 간 작업 연결이 제대로 이뤄져야 공기 지연을 막고 안전시공도 가능하다"며 "QR코드 기반의 시스템을 통해 현장 상황을 파악하는데 투입되는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이고 업무 생산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