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뛰어든 애경그룹이 재무적투자자(FI)인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컨소시엄을 구성한다고 21일 밝혔다.

다수의 FI와 협의를 지속했던 애경그룹은 과거 협업 경험이 있는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손잡는 것이 향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데 유리하다고 평가했다.

전략적투자자(SI) 확보가 절실했던 스톤브릿지캐피탈 또한 결국 함께 숏리스트(적격인수후보)에 포함돼 있던 애경그룹과 협업하는 쪽을 택했다.

스톤브릿지캐피탈의 경우 지난 2017년 애경산업 지분 10%에 투자한 경험이 있는 데다, 애경그룹이 저비용항공사(LCC)인 제주항공을 통해 항공업에 대한 경영 노하우를 보유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

스톤브릿지캐피탈 관계자는 "치열한 국내외 경쟁환경에서도 설립 14년만에 제주항공을 국내 1등 LCC로 키운 애경그룹이야말로 아시아나항공을 조기에 정상화시킬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애경그룹은 "전 세계 항공사 인수·합병(M&A) 사례를 보면 항공사 운영 경험이 없는 회사가 항공사를 인수한 전례가 없다"며 "제주항공을 보유하고 있는 애경그룹과 아시아나항공의 M&A는 세계적인 트렌드와도 맞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항공 경영을 통해 축적한 운영 효율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인수를 통해 국내 항공산업에 대한 근본적인 체질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숏리스트에 올라 있는 애경그룹과 스톤브릿지캐피탈이 컨소시엄 구성을 결정하면서,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은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을 포함해 총 3곳이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FI로만 구성된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또한 SI를 구하기 위해 막판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본입찰은 내달 7일 진행될 예정이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