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미래에셋대우가 PNP플러스에 투자확약서를 발급한 것과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가 발견되면 검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참석해 미래에셋대우의 PNP플러스 투자에 대해 금감원이 어떤 조처를 할 것인지를 묻는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윤 원장은 "(PNP플러스의 서울시 와이파이) 사업이 무산돼서 증권사 건전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본다"고도 말했다.

이날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은 조국 전 장관의 5촌 조카가 설립한 사모펀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서울시 공공 무선인터넷(와이파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한 PNP플러스에 대한 투자확약서 발급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김은수 KTB투자증권 상무는 PNP플러스가 자기자본 3천100만원, 해당실적과 매출이 0원, 2억2천만원 영업손실을 기록했다는 점을 알고 있었느냐는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기초적인 것만 봤다"고 답했다.

또 금융주선 의향서 발급이 통상적이지 않다는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금융주선 의향서는 수치화된 부분을 보고 나가지 않고, 사업 계획이 영업 측면에서 얼마나 적정하냐를 본다"고 설명했다.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은 "조건부 투자확약서를 보면 사업 규모가 1천500억원이고, 미래에셋대우는 1천억원을 투자하는 것"이라며 "증권사는 회사의 신용으로 대출해주는 것이 아니고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보고 투자 여부를 검토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수없이 많은 벤처기업이 기술도 있고, 프로젝트 실적이 있어도 KTB, 미래에셋대우 같은 금융사에서 투자의향서를 써주지 않아 데스밸리를 넘지 못한다"며 "말도 안 되는 회사 실적을 파악해놓고 기술도 없는 회사에 KTB가 금융주선 의향서를 보내주니까 (PNP플러스가) 얼마 안 있다가 서울지하철 공사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꼬집었다.

KTB투자증권은 금액을 명시하지 않은 금융주선 의향서를, 미래에셋대우는 약 1천500억원 규모의 조건부 투자확약서를 PNP플러스에 발급한 바 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