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손지현 송하린 기자 = "차라리 죽고 싶을만큼 힘이 든다. 피해자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게끔 도와주셔야 한다."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한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 피해자가 흰 천으로 사면이 가려진 부스 안에서 눈물을 터뜨리자 현장은 일순간 고요해졌다.

이날 정무위 국감은 사실상 DLF 최대 판매기관인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이 피해자는 전세자금 대출을 상환하러 갔다가 독일이 망하지 않는 한 1%의 손실도 없다는 상품을 권유받았다. 원금이 손실 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은행이 금액의 1%를 선취수수료로 가져간다는 이야기도 듣지 못했다. 전 재산에 딸의 돈까지 합친 1억원은 3천600만원으로 돌아왔다.

피해자는 "은행에 예금하러 갔다가 사기를 당한 것"이라며 "우리은행은 사죄해야 한다"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이러한 피해자의 발언에 정무위 위원들은 증인으로 출석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경영진에 목소리를 높였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늘 답변하시는 것이 무책임하다"면서 "엄청난 상품을 판매하면서 도덕적 불감증이 너무 심각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제 의원은 정채봉 우리은행 국내영업부문 부행장에 "우리은행이 이번에 내놓은 대책을 보면 PB채널을 제한적으로 하겠다는 것 외에는 다 사후관리다"라며 "고객 손실이 다 확정되고 나서 사후관리하겠다는 것이 대책이냐"고 지적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정 부행장이 DLF 상품과 관련해 신뢰를 기반할 의도는 없었다고 답하자 "의도가 없었으니 몰라서 그랬다고 말할 상황이냐"면서 "참고인 이야기 들었냐. 그분들한테 분쟁조정 결과와 별도로 전체 손실 금액 배상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은 소비자보호 감수성이 우리은행에 비해 낮다는 지적도 받았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리은행보다 소비자 피해에 대한 대응이 항상 늦다"면서 "임직원들이 금융과 투자자가 같이 가야 한다는 인식이 부재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함 부회장에 대해서는 부회장직을 내려놓을 의향이 있는지까지도 물었다. 이에 대해 함 부회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회피할 의향이 없다"면서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민병두 정무위원장은 "참고인 진술에 따르면 환경미화원이나 고령자에게 다수 판매가 있었다"면서 "일종의 도박(겜블)이라는 테이블에 잘 모르는 투자자들을 초대한 것과 다름이 없다. 자신의 돈이 판돈이 됐다는 것을 모르고 수수료를 뜯는 구조에 들어갔다는 것에 대해 굉장히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분이 뼈저리게 반성을 한다고 하지만 언어유희나 사치에 불과하다"면서 "당사자들에게는 일상을 건 일이라는 점을 유념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