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우리은행의 투자자 성향분석 조작과 관련해 별도의 검찰 고발을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리은행 위례지점의 투자자 성향 분석 설문 결과를 제시하며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의 사기판매 가능성을 주장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투자자 A씨는 2018년 12월 일반 예금상품에 가입하며 작성한 성향분석 설문에서 44점을 받았다. 반드시 원금이 보존돼야 한다는 안정 추구형 투자자로 분류됐다.

하지만 A씨는 올해 3월 DLF를 가입하며 작성한 설문에서 95점을 받아 공격적인 성향의 투자자로 분류됐다. 금융 지식이 높으며, 공격 투자형 상품의 손실을 감내할 수 있는 소비자로 투자 가능 기간도 3년 이상으로 돼 있었다.

유 의원은 해당 지점에서 DLF 판매를 위해 천편일률적으로 설문지의 답안을 정해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넉 달 새 투자자의 성향이 완전히 달라졌다"며 "설문지를 가리고 소비자들의 싸인을 받아낸 것으로 사기에 가까운 의도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윤 원장은 해당 부분에 대한 검찰고발 가능성을 시사했다.

윤 원장은 "검사 결과에 따라 필요하면 이 부분을 검찰 고발하는 것을 별도로 고려하겠다"며 "그럼에도 사기성 여부는 단정해서 말하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다만 설득력 높은 부분인 만큼 분쟁조정위원회에서 배상비율을 산출하는데 이를 고려해서 결정하겠다"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