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안정적인 수소 공급과 수소 인프라 확충을 위해 2040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 1천200기를 설치한다.

수소 생산 방식을 다양화해 가격 안정도 도모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22일 이러한 내용의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은 올해 초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지난 10월에 나온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전국에 수소를 공급하는 인프라와 충전소를 구축하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정부는 수소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수소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 충전소를 주요 도시,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에 총 310기 구축하기로 하고 일단 올해 말까지 86기를 세울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주요 도시에서 수소차 운전자가 늦어도 30분 안에 수소충전소에 닿을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660기를 만들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고 2040년에는 수소충전소를 1천200기까지 늘릴 예정이다.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정부 재정 지원이 적극 검토되고 기존 주유소나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만드는 융복합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비용을 절감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수소차 보급이 늘어날수록 수소 수요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역별로 특화된 방식의 수소 생산 및 저장방식을 채택해 수요에 대응하게 된다.





또 '수소유통센터'를 만들어 가격 안정성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는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차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이달 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이 만들어지고 충전 속도를 높인 모델을 개발해 충전에 드는 시간도 줄일 방침이다.

정부는 수소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소 안전에 대해 선진국 수준 이상의 법령을 만들고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가스안전공사 내에 설치해 철저히 관리해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발표한 구축 방안을 바탕으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편의성, 안전성, 경제성을 높이는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