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라임자산운용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의 투자로 불거진 사모펀드 시장 문제에 대해 금융당국이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2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개인이 주요 투자자(LP)로 참여하는 경영사모형 사모펀드(PEF) 운용에 대해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조 전 법무부 장관 가족이 투자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와 비슷한 형태의 PEF 운용에 문제가 없는지 살피겠다는 취지다.

수백여 곳의 PEF 중 일부는 개인 출자자 또는 개인과 법인이 함께 주요 출자자로 운용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규모 자산을 보유한 '큰 손'이라도 PEF에 개인이 주요 주주로 나서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개인이 LP가 되는 경우 펀드 운용에 직·간접적으로 부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와 별도로 금융당국은 라임자산운용 사태로 불거진 헤지펀드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도 대응 방안을 고심 중이다.

금감원은 라임자산운용과 같이 메자닌 등에 주로 투자하는 헤지펀드에 대한 점검을 진행했다.

비유동성 자산을 중심으로 투자한 헤지펀드의 경우 라임자산운용과 같이 유동성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어서다.

라임자산운용 외에 메자닌에 주로 투자하는 회사에서는 운용상에 특별한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은 이외에도 헤지펀드 운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중심으로 실태 파악을 이어갈 예정이다.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사모펀드 시장 개편 방안도 내놓을 방침이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사모펀드 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모든 운용사를 살핀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며 "합리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라임자산운용은 헤지펀드업계 수탁고 1위 업체로 최근 몇 년 동안 빠른 성장세를 보였지만 편법운용 의혹 등의 문제로 금감원의 검사 대상이 됐다.

이후 메자닌 등에 투자한 펀드에서 유동성 문제가 발생해 환매 중단을 결정하기도 했다.

라임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펀드는 1조5천억원에 달한다.

es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