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세계무역기구(WTO) 승소를 위해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또 미국과 프랑스 등 소재부품 강국과의 기술·투자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은 23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 당·정·청 상황 점검 및 대책위원회 제4차 회의 결과'를 통해 "당정청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근본적 경쟁력 확보 및 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해 경쟁력 강화대책 등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특별법 개정과 내년도 예산확보를 위한 노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조만간 WTO 2차 양자 협의를 개최해 사태의 조기 해결을 도모하는 한편 승소를 위한 철저한 준비를 거쳐 패널 설치 등 향후 절차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그는 "양국 긴장 상태의 원만하고 조속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지속 촉구하기로 하고 미국·프랑스 등 소재부품 강국과의 기술·투자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당정은 소재·부품·장비 특별법 개정, 경쟁력위원회 실무 추진단 설치 등 추진체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기술개발·협력모델 등 이행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2조1천억원으로 편성된 관련 예산을 내년에 즉시 집행할 수 있도록 준비 작업을 완료할 전망이다.

윤 수석부의장은 "일본 수출규제 조치는 현재 진행형이며 언제든지 상황이 악화할 수 있다"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긴장감을 갖겠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