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정원 기자 = 한진그룹 오너 일가가 고(故) 조양호 전 회장이 보유한 ㈜한진 상속지분 전량을 GS그룹의 유통 계열사인 GS홈쇼핑에 매각한다.

택배·물류사업 간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향후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려는 차원이다.

한진그룹 오너 일가 입장에서는 고 조양호 전 회장이 보유한 지분의 상속에 따른 자금 부담을 덜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진과 GS홈쇼핑은 23일 오후 4시 각각 이사회를 열고 지분 매각과 인수 안건을 의결했다.

지난 4월 별세한 고 조 전 회장은 ㈜한진 지분 6.87%(82만2천729주)를 보유했는데, GS홈쇼핑에 지분을 매각하는 주체는 상속인인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 조현민 한진칼 전무 등이다.

고 조양호 회장의 상속지분 전량을 매각하더라도 ㈜한진의 최대주주는 지분 22.19%를 보유한 한진칼이다. 경영권을 유지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매각 가격은 최근 2개월간 가중평균 주가인 3만원 초반에서 결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약 250억원 정도다.

양사는 별도 주주 간 계약 등의 절차는 거치지 않기로 했다. GS홈쇼핑이 블록딜을 통해 ㈜한진 지분을 단순 취득하는 방식이다.

이번 거래는 조원태 회장과 허태수 GS홈쇼핑 회장 간 전략적인 이해관계가 일치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그룹은 계열사인 대한항공과 ㈜한진을 통해 GS홈쇼핑 지분을 이미 보유하는 등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왔다.

대한항공과 ㈜한진은 각각 GS홈쇼핑 지분 4.50%(29만5천370주)와 3.50%(22만9천630주)를 보유하고 있다.

원종승 정석기업 대표는 GS홈쇼핑의 기타비상무이사를 맡고 있기도 하다.

GS홈쇼핑이 ㈜한진 지분을 인수하면서 양사는 상호 지분을 보유하게 돼 협력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할 수 있게 됐다.

재계 관계자는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상속 문제와 무관한 거래라고 볼 수는 없지만, 양사 간 사업 시너지를 더욱 확대, 강화하려는 목적이 더 커 보인다"고 평가했다.

허태수 GS홈쇼핑 회장은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막냇동생으로 고 조양호 회장과도 친분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허창수 회장은 고 조양호 회장의 장례식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자격으로 추도사를 낭송하면서 고인의 갑작스러운 별세를 안타까워하기도 했다.

지분 매입과 관련, GS홈쇼핑은 급변하는 배송 환경에 한층 더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한 협업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GS홈쇼핑은 ㈜한진이 물류 관련 광범위한 사업영역과 인프라를 가지고 있어 투자에 적합하고, 한층 더 높은 배송을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높은 단계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한진은 현재 GS홈쇼핑 물량 중 약 70%를 배송하고 있는 핵심 협력 파트너다. ㈜한진은 GS홈쇼핑 전담배송원 제도도 운영 중이다.

GS홈쇼핑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고도화된 배송 데이터를 이용해 한층 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와 함께 정확하고 더 빠른 배송을 위해 지정 시간 배송 등 특화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