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포털 다음을 운영하는 카카오가 이달 중 연예 뉴스 댓글을 폐지하고, 올해 안에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또 이날부터 카카오톡 샵 검색에서 제공하던 '실시간 이슈'도 폐지한다.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25일 판교오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안을 발표했다.

조수용 대표는 "취임 이후 2년 동안 뉴스와 댓글, 관련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등 사회적 여론 형성과 관련된 서비스 전반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비스의 전체 개편은 내년 상반기가 돼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선제적으로 플랫폼 사업자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우선 이달 안에 다음에서 제공하는 연예 뉴스의 댓글을 폐지한다.

연예 뉴스를 중심으로 인격 모독 수준의 악성 댓글이 빈발하면서 댓글이 제대로 된 공론장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건강성을 해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는 판단에서다.

인물 검색 시 제공하던 '관련 검색어' 기능도 연내 폐지한다.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당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봤기 때문이다.

이날 오후 1시부터는 카카오톡 샵 검색에서 제공하던 실시간 이슈를 제공하지 않는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의 경우는 재난 등 중요한 사건을 빠르게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개편한다.

검색어를 제안하고 자동 완성해주는 '서제스트' 기능 역시 사생활과 명예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댓글 정책은 혐오 표현과 인격 모독성 표현 등에 더욱 엄중한 잣대를 들이대 운용하기로 했다.

여민수 대표는 "가보지 않은 길이기에 개편 이후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명확히 말씀드리기 어렵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자면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이번 결정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조금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방법의 시작이라고 믿는다"면서 "앞으로 이용자들의 반응을 면밀히 살피면서 개선안을 더욱 다듬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카카오는 내년 상반기까지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의 뉴스·검색 서비스 전반을 개편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뉴스 서비스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가 될 것이라고 시사했다.

이용자들이 기성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뿐 아니라 인플루언서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콘텐츠와 포털 블로그, 브런치 등을 구독하고 있는 상황을 충분히 반영해 개편할 예정이다.

여 대표는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자는 방향을 잡았다"면서 "그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다"고 말했다.

여 대표는 "여기에는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자가 재구성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플랫폼을 구성하겠다는 것이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