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 인공지능 국가전략 제시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인공지능(AI)을 국가전략 산업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특히, 관련 규제를 포괄적 네거티브 체제로 전환하고 내년 예산에 1조7천억원을 반영하는 등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AI 교육기회를 전 연령층으로 확대하고 전자정부를 넘어 AI 정부로 탈바꿈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Deview) 2019' 기조강연에서 "인공지능의 주역인 개발자와 기업인 여러분께 정부의 '인공지능 기본구상'을 가장 먼저 알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데뷰는 2008년부터 네이버가 주최하고 있는 국내 최대규모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분야 연례 회의다. 국내 기술 스타트업들의 데뷔 무대이자 교류의 장으로 이날 회의에는 약 1천200여명 이상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인공지능 시대의 문을 연 나라도 아니고, 세계 최고 수준도 아니다"라면서도 "우리가 제조업, 반도체 등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경쟁력을 가진 분야를 중심으로 인공지능을 결합하면 우리는 가장 똑똑하면서도 인간다운 인공지능을 탄생시킬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우리 개발자들이 끝없는 상상을 펼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마음껏 상상하고, 함께하고, 도전할 수 있는 마당을 만들겠다"며 "개발자들이 상상력을 마음껏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하고, 분야별 장벽을 과감하게 허물어서 과학자, 기술자, 예술가, 학생들까지 모두 협력하면 우리 인공지능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다음으로는 "기업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분야에 올해보다 50% 늘어난 1조7천억 원을 배정했다. 기업들이 경쟁력 있는 분야에 자신 있게 투자하고 빠르게 수익을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스타트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 차세대 인공지능 칩에 대한 정부의 선제투자 등을 언급하며 공공데이터의 원천적 공개, 인공지능 개발을 위해 기업과 대학, 연구소에 필요한 대용량 클라우드 컴퓨팅 지원 확대 등을 약속했다.

인력 양성과 관련해서는 "인공지능 활용, 일등 국민이 될 것이다. 인공지능을 두려움 없이 사용하는 국민이 많을수록 우리 산업도 성장할 수 있다"며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인공지능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 인공지능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소비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를 넘어서는 인공지능기반 디지털 정부로 탈바꿈하고 환경, 재난, 안전, 국방 등 국민 삶과 밀접한 영역에서부터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올해 안으로 완전히 새로운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제시할 것이다. 일자리 변화와 인공지능 윤리 문제도 각별하게 관심을 기울이겠다"며 "혁신기술의 발전은 '데뷰 2019'처럼 공유와 소통을 통해 이뤄진다. 다양한 경험과 혁신적인 상상으로 가득한 여러분의 경험과 지혜를 나눠주고, 우리 모두의 꿈을 이뤄주길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