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부문 매출 17조6천억원, 영업익 3조500억원

내년 상반기 D램 재고 정상화 기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 7조7천800억원, 매출액 62조원을 냈다고 31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55.74%, 매출액은 5.28% 감소한 수준이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6.60%, 매출액은 56.13% 늘었다.

이런 실적은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한 달간 실적 전망치를 내놓은 7곳의 증권사 자료를 토대로 한 컨센서스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3분기 영업익과 매출액 예상치는 각각 7조2천372억원과 62조1천141억원이었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스마트폰과 같은 세트 제품이 판매 호조를 이뤘지만, 메모리 업황 약세가 지속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전 분기와 비교해서는 무선과 올레드(OLED) 사업 중심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사업 부문별로는 반도체 사업이 메모리를 전반적인 업황 약세 속에 가격 하락세가 지속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감소했고, 시스템 LSI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제품의 판가 하락으로 전년 대비 이익이 감소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중소형 디스플레이 가동률 확대와 생산성 향상 등에 따른 원가 절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증가했다.

IT·모바일(IM) 사업은 갤럭시 노트10과 A 시리즈 등 스마트폰 판매량이 증가한 가운데, 중저가 제품의 수익성도 개선돼 이익이 증가했다.

소비자가전(CE) 사업은 TV가 QLED·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량은 확대됐으나, 가격 경쟁 심화로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소폭 감소했다.

생활가전은 국내 건조기, 공기청정기 등 신규 가전 판매 호조와 냉장고와 세탁기 등의 수익성 개선으로 실적이 소폭 개선됐다.

삼성전자는 또 올해 3분기 미국 달러와 유로화가 원화 대비 강세를 나타내면서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전 분기 대비 약 4천억원의 환차익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4분기에는 부품이 비성수기에 진입하고, 세트는 성수기를 맞아 스마트폰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도체 사업은 메모리의 경우 고객사들의 재고 확보 등에 따라 전 분기 대비 수요가 소폭 증가할 것으로, 시스템LSI는 극자외선(EUV) 7나노 신제품 양산이 본격화되나 계절적 비수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비수기 진입과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할 것이라고 봤다.

IM 부문은 스마트폰 판매량이 소폭 감소하는 가운데, 마케팅 비용도 증가해 전 분기 대비 실적 하락을 점쳤다.

CE 사업은 연말 성수기 수요 증가로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오는 2020년은 5세대 이동통신(5G)과 폴더블 스마트폰 제품 판매가 증가하는 가운데, 차세대 EUV 공정 양산 확대로 시스템LSI의 성장이 가속화되나, 메모리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은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 사업은 대외환경 등에 따른 메모리 수요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데 따라 시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공급과 투자를 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에 D램 재고가 정상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만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투자는 적극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시스템LSI는 5G 시스템온칩(SoC), 고화소 이미지센서 등 차별화된 제품을 내놓고, 파운드리는 EUV 5·7 나노 공정을 적용한 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한편, 고객 다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중소형의 경우 차별화된 경쟁력을 중심으로, 5G 스마트폰 교체 수요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전년 대비 가동률 개선을 추진한다.

대형의 경우는 QD디스플레이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하는 동시에 기존 액정표시장치(LCD) 사업은 초대형·8K 등 고부가 제품 중심의 전략을 이어간다.

IM 사업은 무선의 경우 5G와 폴더블 스마트폰 확산 등 프리미엄 제품 리더십을 제고하는 한편, 중저가 라인업 강화 등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네트워크는 국내에서는 5G 확산에 지속 대응하고 미국과 일본 등 해외 5G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CE 사업은 QLED·8K·초대형 TV, 비스포크 냉장고 등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하고 판매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